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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탄소섬유란? 탄소섬유 관련주


                        일본이 반도체 핵심부품소재에 대한 경제보복이후 우리나라 첨단산업에 대한

 

수출규제 대상을 확대할 것으로예상되는 흐름입니다.

 

이번 수출규제 대상은 탄소섬유와 공작기계 분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탄소섬유는 탄소함량이 92% 이상인 섬유소재로 미래의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으며

 

금속보다 가볍고 인장 강도와 탄성계수가 뛰어나 고온이나 화학물질의 폭발에도 내구성이

 

우수하고 팽창성이 적기 때문에 경량화와 내구성에 중점을 두는 첨단산업 등에

 

주로 쓰이는 신소재입니다.

 

항공기나 , 항공우주, 자동차 및 고속열차, 전기전자,, 스포츠, 통신 의학, 토목, 에너지 등

 

고급 소재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장강도 : 길이 방향으로 잡아당기거나 압력을 가해도 부서지지 않고 견디는 힘) 

 

 

 

 

탄소섬유는 머리카락의 10분의 1 로 얇지만 여러 가닥을 붙일 경우 같은 무게 대비

 

철보다 4배가 가볍고 같은 무게 기준으로 10배 더 단단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루미늄보다도 40% 가볍기도 합니다.

 

내구성과 무게가 중요한 친환경차인 수소차의 필수 소재이며 특히 연료탱크 부분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소재입니다.

 

일진 복합소재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http://www.composite.co.kr:8088/

 

국산 탄소섬유는 일본 제품 대비 대략 70-80% 정도의 가격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 때문에 현대차도 최근 국내산 탄소섬유 업체에 대한 인증시험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탄소섬유의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업체는 대략 3개 업체가 있습니다.

 

일본의 (미쓰비시, 도레이, 데이진) 이 3개 업체가 전 세계의 물량의 절반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탄소섬유가 수출규제대상에 확대된다면 국내에 타격이 불가피할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업체 중에서도 탄소섬유를 개발하는 회사가 여러업체가 있습니다.

 

일본 추가보복으로 탄소섬유가 확정된다면 수혜가 가능한 종목이 어떤 종목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CFRP: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경량화에 필요한 친환경 자동차의 필수 신소재, 철에 비해 무게는

             5배 가볍고 강도는 10배가량 높은 소재.

 

 

아래 사진은 효성에서 양산중인 탄소섬유 입니다.

 

 

일진다이아: 일진 복합소재의 82.8% 지분을 보유한 모회사. 수소차 관련주로도 편입되어 있음.

 

디이엔티 :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개발 중이며 국책과제로 탄소섬유 추출기 기술개발 중.

            

일지테크: 현대자동차 1차 부품 협력업체,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클래드 메탈 등

 

신소재 기술개발 중.

 

덕성우: 1966년에 설립. 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르마이드 섬유를 제작하는 섬유 복합재료 전문기업

 

           탄소 섬유바, 탄소 섬유판 넬, 탄소 섬유로드 등을 생산.

 

화신테크: 차체 경량화 기술의 핵심소재인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으로 보강된

 

경량 센터 필러의 하이브리드 성형공법을 개발 완료.

 

한국카본: 탄소섬유 중간재인 프리프레그(PREPREG)를 이용하여 항공용, 건축용, 산업용,

 

스포츠, 레저용,신재생에너지, GM 인증 자동차용을 생산하고 있음.

 

코프라: 2013년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택(CFRP) 연구개발 및 완성. 현재 선루프 훅 제품 납품 중.

 

              현재 중국 공장 착공 중.

 

코오롱플라스틱: 컴포지트라는 열가소성 탄소섬유복합재. 자동차, 항공기 등 연비를

 

개선할 수 있는 제품.보잉 787, 에어버스 380등 최신 항공기 기종에 쓰이는 고부가가치 소재.

 

광진윈텍: 국내 최초로 탄소섬유소재로 시트히터를 개발 국내 자동차 시장에 공급 중.

 

아진산업: 탄소섬유 중간재인  프리프레그 개발 중, 국내에 납품하기 위해 연내 개발 완료할 계획.

 

효성 첨단소재: 효성의 자회사로 2011년 국내 최초로 고성능 탄소섬유 브랜드 탄 섬을 개발 완료

 

                           탄소섬유 생산능력 연 2000천 톤.일본의 절반.사우디아라비아 등 해외에 탄소섬유

 

                           공장 신설 검토 중임.

 

에이테크 솔루션: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자동차용 탄소섬유 복합소재 금형을 개발하는 성공.

 

국일제지:수소차등에 사용되는 핵심소재인 탄소섬유소재의 응용범위를 확대하기 위한

 

                  연구개발중.탄소섬유웹을 양산할수 있는 기술을 확보중.

 

2019년 8월 기준으로 탄소섬유 관련주는 하락 중인 종목도 있지만 추세 유지 중인 종목도

 

있으니 관심을 갖고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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