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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친환경차의 대명사인 수소 전기차와 그와 관련된 종목을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장단점도 살펴 보겠습니다.

 

수소차 테마에 관련 지식 없이 단순히 종목만 투자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으신데요.

 

업종에 관련한 지식 없이 투자하는 것은 폭넓은 사고방식을 가져야 하는 우리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굉장한 저해 요소로 작용할수 있습니다.

 

너무 깊게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기본 개념을 알고 투자하는 것과

 

모르고 투자하는 것은 정말 큰 차이가 존재하게 되니 이 부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수소차를 생각하면 제 개인 입장에서 제일 먼저 떠오르는 생각은 수소폭탄이

 

연관되어 생각납니다.수소차가 과연 안전할까? 라는 의문이 들어요.

 

사실 수소차는 굉장히 안전한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수소폭탄에는 중소수와

 

삼중수소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중소수와 삼중수소는 자연상태에서는 존재하기 힘들며

 

중소수와 삼중수소가 자연상태에서 존재한다고 해도 폭발하려면 대략 1억 도씨의

 

온도가 필요하게 되는데 1억 도의 온도는 자연 상태에는 절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폭발할 위험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태양의 표면온도는 대략 6000(K) 핵의 온도는 1억(K)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인공태양 들어보셨죠. 중소수와 삼중수소가 폭발하려면 인공태양 수준의

 

온도가 필요하게 됩니다.그에 반해 수소차는 수소분자를 사용하게 됩니다.

 

(일진복합소재 수소차 탱크)

 

수소분자를 700 BAR 정도의 압력으로 탱크에 저장하게 되는데 이때 쓰이는 재질이

 

바로 전 시간에 포스팅 했던 탄소섬유입니다.

 

탱크에 저장된 수소분자를 연료전지로 보낸 후 전기와 화학반응을 거쳐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보면 수소+산소를 화학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현대 수소전기 자동차 넥쏘)

 

수소 전기차는 에너지 생산후 부산물로 순수한 물만 배출하고 배출된 물은 미세먼지를

 

흡입하여 제거하니 차세대 친환경차로서 인정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완벽히 실내에 밀폐된 공간이 아닌 이상 수소는 빠르게 기화되는 성질이 있어서

 

폭발할 위험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또한 연료탱크를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사용하기 때문에 뜨거운 고열이나 내구성에도

 

전혀 문제가 없고 차량에 불이 붙은 상황에서는 안전밸브가 강제로 작동하게 되어 있어서

 

수소 탱크 내부의 가스를 배기시키기 때문에 수소탱크는 폭발하지 않는 원라고 합니다.

 

단 수소가 배기되는 과정에서는 화염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는 수소차 테마주인 이엠코리아의 수소 스테이션 입니다.

 

(이엠코리아 수소충전소)

 

(이엠코리아 대구 수소충전소)

 

친환경차의 대명사인 수소 전기차는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2040년까지 620만대로 수소차를 늘리고 국내 수소차 충전소를 확충하여

 

1200여 개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수소차 개소세 감면 및 연장을 검토하고 있으며 수소차 구매 시

 

수소차 보조금의 정부지원은 차량가액당 3000만 원 선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수소차는 친환경 미래의 핵심 운송수단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수소전기차 관련주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소 전기자동차 관련 종목들을 보면 스택(STACK)이라는 말이 참 많이 나옵니다.

 

참고적으로 스택은 연료전지를 이르는 말로 수소차의 생산원가에서 제일 비싼 비중을

 

차지하는 부품입니다. 스택은 공기 중에 산소와 수소를 결합해서 전기를 만드는 부품으로

 

사람으로 따지면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에 해당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대략 수소전기차의 60% 비중을 차지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진다이아

자회사 일진 복합소재가 현대차에 수소탱크 독 점공 급중. 일본 규제 시 향후

효성으로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을 공급받아 제작할 예정임.

 

유니크

수소제어 모듈을 현대차에 독점 공급 중, 수소제어 모듈은 수소량을

제어하는 핵심부품으로 수소를 스택으로 공급하고 제어하는 중요 부품.

 

평화홀딩스

자회사인 평화오일씰 공업의 50% 지분을 보유한 기업으로 평화오일씰 공업이 현대차에 연료전지

스택 개스킷을 공급 중.

 

평화산업

계열사인 평화오일씰 공업으로 인한 수소차 관련주로 편입.

 

동아화성

수소차와 전기차 관련 부품 생산. 흡기 배기 부품을 현대차에 공급 중.

 

대우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로 수소 전기차용 공조장치와 전장부품 개발 중.

 

뉴로스

수소차의 핵심인 스택의 핵심부품 공기압축기를 현대차에 공급 중.

 

에스 퓨어셀

국내에서 유일한 연료전지 업체로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열에너지 및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친환경 시스템으로 성장하고 있고 수소경제 수혜 및 수소차 관련주로도 편입.

 

인지컨트롤스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및 TMS 모듈과 수소차용 멀티밸브 생산 중.

 

영화테크

스택 내 내열 회수 및 냉각수 누설 방지를 위한 전동식 워터펌프를 개발 중이며 수소연료 전기차용

고전압 부스터도 자동차 부품연구원과 개발 중.

 

우수 AMS

현대와 가아차의 관련 매출 80%인 자동차 생산부품업체로 현대 수소차에 감속기를 공급 중.

 

뉴로스

수소 전기차용 소형 공기압축기를 생산, 공기압축기는 수소공급장치로 수소

전기차 핵심인 스택 구성의 중요 부품. 현대차 협력사인 한온 시스템을 통해 납품 중.

 

제이엔케이히터

수소 추출기 제조업체로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을 여러 곳 수주 중. 국가지원사업에 참여.

 

지엠비코리아

현대 수소자동차에 전동식 워터펌프를 공급 중이며 새로운 수소차 부품 개발중

 

한온 시스템

수소전기차의 핵심인 스택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인 공기압축기를 공급 중.

 

미코

순수 국내 기술로 고체산화 연료전지(SOFC)를 개발. 고체산화 연료전지의 연료로는 수소, 도시가스,

바이오 가스등이 쓰임.

 

에코바이오

세계 최초로 매립가스를 이용한 상암동 수소스테이션의 운영을 맡음.

 

디케이락

국내 배관 피팅 밸브업체로 수소 충전소용 초고압 밸브를 국산화하고 있음.세계적인 시험인증기관

'TUV SUD'로부터 수소 피팅 인증을 획득. 유럽 진출 가시화.

 

성창오토텍

현대 수소차에 장착되는 열교환기를 수주.

 

이엠코리아

자회사 이엠 솔루션이 수소차 충전소 사업 확대. 이엠 솔루션은 국내에서 최대 충전소 실적을 구축한 회사.

 

세종공업

현대기아차 및 중국 수소 연료전지 회사에게 수소센서 및 워터 트랩 배기 시스템,

압력 센서등 수소 관련 부품 등을 공급. 세계 최초로 수소차 연료전지 센서를 개발

 

모토닉

현대 수소차의 1차 부품 협력사로 수소 전기차용 고압 레귤레이터, 공급장치, 전자제어식 공기 차단 밸브,

에어 셧업 밸브 생산 중.

 

코오롱 머티리얼즈

수소연료 전지용 MEA부품소재 개발. 수소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분리막 기술을 보유.

 

시노펙스

연료전지용 분리막 소재인 이오노머 -PTFE(폴리테트라 플루오로 에틸렌,일명:불소수지)의 국산화에

성공.수소 전기차의 연료전지 분리막은 불소계 소재인 이오노머와 PTFE로 구성됨

 

E G

수소차 장착용 고체 수소저장 소재를 개발한 회사로 연료탱크 소재 상용화 및

양산설비를 도입 중.

 

뉴인텍

현대 수소차에 인버터 콘덴서를 생산 공급 중.

 

엔케이

수소차 충전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 개최초로 820 bar 수소탱크를 개발.

 

리켐

리켐은 리튬이차전지 전해액소재,에천트소재(과산화수소,인산,불산),기타 정밀화학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회사로 한국에너지재료(KEM, Korea Energy Materials)와 함께 수소사업에 진출함.리켐과 KEM지분은

6:4로 합작법인은 (주)한국고체수소이며 향후 수소금속합금 대량생산체제를 갖추고 수소스테이션,수소

연료전지, 수소캐리어 사업을 진행할 예정.

 

우리산업

자동차 핵심부품을 회사로 액츄에이터,컨트롤헤드,레지스터스,ptc히터,파워모듈,센서등을 생산판매함.

전기차와 수소차에 쓰이는 ptc히터를 생산 납품함.

 

 

유라테크

자동차용 점화코일및 점화플러그를와 자동차 이그니션시스템을 제조하는 회사로 주고객사가 현대기아

자동차임. 유라테크의 자회사 유라코퍼레이션을 통한 현대 수소차 제 1차 벤더임.

 

삼보모터스


자동차 변속기의 정밀 부품과 엔진,연료와 시스템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수소차 연료전지용

분리판에 관련한 국내특허를 취득함. 스택의 핵심부품중 하나인 분리판에 전기전도성과 내부식성을

개선한 새로운 양면코팅기술을 개발하여 스택의 수명과 효율성을 증대시킴.

 

성문전자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에 들어가는 콘덴서 금속증착 필름 전문업체로 현대차의 아이오닉과

기아차의 니로하이브리드에 납품하고 있음. 성문전자에서 만드는 AC용 콘덴서 증착필름은

전기차와 수소차등의 모터의 콘덴서에 쓰이고 있고 이를 통화여 현대와 기아차에 납품하고 있음.

 

수소경제와 수소는 지금 수소전기자동차에 한정된 분야이기는 하지만 차세대 연료로

 

각광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과 함께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2020년부터는 파리 기후 협약으로 환경 규제가 강화된다고 하니 차세대 친환경

 

미래 연료로 손색 또한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수소차에 많은 단점도 실제로 존재합니다.

 

노르웨이에서는 수소충전소 10곳이 폭발해서 10곳 모두 다 폐쇄했다는 뉴스가

 

있었죠.수소충전소를 짓는 비용은 30억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니 비용도

 

 

상당합니다.전기차 충전소는 500만 원의 비용이 들지만

 

주행거리를 극복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수소충전소의 소재와

 

수소 전기차의 소재는 분명 차이점이 있습니다.이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수소자동차의 수소는 가격이 싸고 한번 충전으로 6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전 시간에 언급드렸다시피 환경오염을

 

개선하며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으니 미래의 중요한 자원임은

 

확실해 보입니다.미래의 친환경차 수소차.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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