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재무재표에서 현금 흐름표란 무엇 일까요?  현금흐름표의 내용과 구성원리및 보는법.

 


현금흐름표란 기업의 현금의 증가와 감소를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구분하여 보여주는 재무제표입니다. 현금흐름표는 기업의 현금가용능력과 재무건전성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는 방법에는 직접법과 간접법이 있습니다. 직접법은 기업의 매출액, 매입액, 종업원에 대한 지출액 등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방법이고, 간접법은 당기순이익에서 투자활동 및 재무활동과 관련된 비용과 수익을 제외하여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도출하는 방법입니다. K-IFRS에서는 직접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표를 작성할 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유동성이 높고 가치변동 위험이 낮은 단기투자자산을 포함합니다. 당좌차월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일부로 취급합니다.


- 비현금거래는 현금흐름표에 반영하지 않고 주석으로 공시합니다. 예를 들어, 자산취득시 부채를 인수하거나 주식발행으로 기업을 인수하는 경우 등입니다.


- 환율변동효과는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현금흐름과 별도로 표시합니다. 외화로 표시된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원화환산액이 변동된 경우에 발생합니다.


- 관계기업 투자는 지분법 또는 원가법으로 회계처리할 때, 피투자자와의 사이에서 발생한 현금흐름만을 보고합니다. 예를 들어, 배당금 수입이나 선급금 회수 등입니다.

 

현금흐름표는 기업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증가와 감소를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구분하여 보여주는 재무제표입니다. 현금흐름표는 기업의 현금가용능력과 재무건전성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금흐름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 영업활동 현금흐름: 기업의 주요 수익창출 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고객으로부터 매출채권의 회수, 공급자에게 매입채무의 지급, 이자와 배당금의 수취와 지급, 법인세의 납부 등이 영업활동 현금흐름에 해당합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의 안정적인 이익창출 능력과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반영합니다. 일반적으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양수이고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투자활동 현금흐름: 기업의 장기적인 자산과 투자에 관련된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의 취득과 처분, 투자자산과 관계기업 투자의 취득과 처분, 제3자에 대한 대여금의 발생과 회수 등이 투자활동 현금흐름에 해당합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의 미래 성장을 위한 자산구성과 효율성을 반영합니다. 일반적으로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음수이고 절대값이 영업활동 현금흐름보다 작은 것이 바람직합니다.

- 재무활동 현금흐름: 기업의 자본과 부채에 관련된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의 발행과 취득, 차입금의 증가와 상환, 주주에 대한 배당금의 지급 등이 재무활동 현금흐름에 해당합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의 자본구조와 자본비용을 반영합니다. 일반적으로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음수이고 절대값이 투자활동 현금흐름보다 작은 것이 바람직합니다.

 

 

전자공시시스템 현금흐름표 예시)

 

전자 공시시스템 SK이노베이션 연결 현금흐름표
제 16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제 15 기 3분기 2021.01.01 부터 2021.09.30 까지

전자공시시스템 sk이노베이션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 보는법

 

전자공시시스템 sk이노베이션 현금흐름표.

 

1.영업활동 현금흐름 보는법:

 

1. 현금흐름표를 열고 영업활동 부분을 찾습니다.
2. 영업활동 부분에는 매출액, 매입액, 비용 등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들 항목을 더하거나 빼서 영업활동으로부터 발생한 순현금흐름을 계산합니다.
3. 순현금흐름이 양수이면 영업활동에서 현금이 유입된 것이고, 음수이면 현금이 유출된 것입니다.
4. 순현금흐름의 크기와 변화를 분석하여 기업의 영업성과와 재무건전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의 핵심 역량과 수익성을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높고 안정적이면 기업의 경영상태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낮거나 변동이 크면 기업의 위기를 암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금흐름표를 통해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현금흐름표를 열고 영업활동 부분을 찾습니다.


2. 영업활동 부분에는 매출액, 매입액, 비용 등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들 항목을 더하거나 빼서 영업활동으로부터 발생한 순현금흐름을 계산합니다.


3. 순현금흐름이 양수이면 영업활동에서 현금이 유입된 것이고, 음수이면 현금이 유출된 것입니다.


4. 순현금흐름의 크기와 변화를 분석하여 기업의 영업성과와 재무건전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의 핵심 역량과 수익성을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높고 안정적이면 기업의 경영상태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낮거나 변동이 크면 기업의 위기를 암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금흐름표를 통해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투자활동 현금흐름 보는법:

 

전자공시시스템 sk이노베이션 현금흐름표.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이 미래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투자한 자산의 취득과 처분으로 인한 현금의 변동을 나타냅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다음과 같은 항목들로 구성됩니다.

- 유형자산의 취득 및 처분: 기계, 설비, 건물, 토지 등의 유형자산을 구매하거나 판매하여 발생하는 현금의 유출과 유입입니다. 유형자산의 취득은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출이므로 마이너스로 표시되고, 유형자산의 처분은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이므로 플러스로 표시됩니다.


- 무형자산의 취득 및 처분: 특허권, 상표권, 저작권 등의 무형자산을 구매하거나 판매하여 발생하는 현금의 유출과 유입입니다. 무형자산의 취득은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출이므로 마이너스로 표시되고, 무형자산의 처분은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이므로 플러스로 표시됩니다.


- 금융자산의 취득 및 처분: 주식, 채권, 단기예치금 등의 금융자산을 구매하거나 판매하여 발생하는 현금의 유출과 유입입니다. 금융자산의 취득은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출이므로 마이너스로 표시되고, 금융자산의 처분은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이므로 플러스로 표시됩니다.


- 대여금 및 대여금 회수: 타인에게 돈을 빌려주거나 받아온 경우 발생하는 현금의 유출과 유입입니다. 대여금은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출이므로 마이너스로 표시되고, 대여금 회수는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이므로 플러스로 표시됩니다.

 

-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는 기업이 미래를 위해 장기적인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기업의 성장성을 반영하는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양수인 경우는 기업이 장기적인 투자를 축소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기업의 위축성을 반영하는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 단, 투자활동 현금흐름만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과 함께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특정 기간에 발생한 특수한 거래나 사건에 의해 왜곡될 수 있으므로 주석 및 연결재무제표도 참고해야 합니다.

 

3. 재무활동 현금흐름 보는법:

 

전자공시시스템 sk이노베이션 현금흐름표.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이 자본을 조달하고 상환하는 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변동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하거나 매입하고, 배당금이나 이자를 지급하고, 차입금을 빌리거나 갚는 등의 활동이 재무활동에 해당합니다 .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현금흐름표에서 재무활동 현금흐름 항목을 찾습니다. 보통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투자활동 현금흐름 다음
에 위치합니다.


2. 재무활동 현금흐름의 세부 항목을 살펴봅니다. 어떤 종류의 자본조달과 상환이 있었는지, 그로 인해 현금이 얼마나 유입되거나 유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3. 재무활동 현금흐름의 합계를 확인합니다. 합계가 양수이면 재무활동으로 인해 현금이 증가한 것이고, 음수이면 현금이 감소한 것입니다.


4. 재무활동 현금흐름의 변화 추이를 분석합니다. 기간별로 재무활동 현금흐름의 증감을 비교하고, 그 원인과 영향을 파악합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의 자본구조와 재무건전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음수인 경우는 기업이 부채를 상환하거나 주주에게 배당을 지급하는 등 자본의 축소를 의미하므로, 일반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반대로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양수인 경우는 기업이 부채를 증가시키거나 자본을 확대하는 등 자본의 증가를 의미하므로, 부도위험 또는 향후 성장기회에 따라 다르게 평가됩니다 .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기업의 재무건전성과 성장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양수라면 기업이 자본을 조달하는 데 성공했다는 의미이고,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음수라면 기업이 자본을 상환하는 데 능력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단순히 양수와 음수로만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의 크기와 구성, 그리고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투자활동 현금흐름과의 관계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큰 폭의 양수라면 기업이 과도한 부채를 증가시켰다는 위험도 있습니다. 반대로,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큰 폭의 음수라면 기업이 영업활동과 투자활동에서 충분한 현금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재무활동 현금흐름을 분석할 때는 기업의 전략과 목적에 따라 적절한 수준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